메뉴
미용경영신문

칼럼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홈페이지의 원활한 운영에 달려있다

작성자 정보

  • 미용경영신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홈페이지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는가?

가장 큰 경쟁력은 바로 홈페이지의 원활한 운영에 달려있다

 
기사입력 : 2012년 02월 01일   

2012_01_15_04.jpg

정말 공을 들여 홈페이지를 만들었는데 제대로 활용을 할 줄 몰라 그저 숍의 이미지만을 보여주는 것으로만 사용하고 있다면? 그건은 온라인 마케팅을 제대로 하고 있지 않다는것. 원활히 활용되고 있는 홈페이지는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큰 경쟁력이 된다.

홈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는데 온라인의 이해를 잘 못하고 있다면 고민이 무척 많을 것이다.

시장의 중심이 온라인으로 옮겨가고 있는데 온라인 마케팅을 하지 않을 수도 없고 온라인 마케팅을 하자니 홈페이지부터 만들어야 하는데 어느 정도의 품질의 홈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지? 어느 정도의 홈페이지가 가치 있는 수준인 것인지? 가격은 얼마나 되어야 적당한지? 도대체 알 수가 없어 혼란스러울 것이다.

현재의 무한경쟁 시대에는 모든 홍보수단과 경영방식, 마케팅 방식이 예전과는 매우 많은 변화를 보이고 있으며, 사이버 공간 즉 인터넷과 PC통신 및 그 밖의 여러 통신매체를 이용한 홍보 및 판매활동 등 온라인 마케팅이 매우 중요한 마케팅전략 중심축을 이루고 있다.

홈페이지는 종합 예술이라 할 만큼 기획, 디자인, 이미지, 프로그래밍 기법 등에서 다양한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높은 구매력과 왕성한 호기심을 가진 신세대 네티즌들은 인터넷상에서 쉬지 않으며 항상 움직이고 있다. 다양한 멀티미디어 효과를 이용한 홈페이지 구축으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아야 한다. 저렴한 비용투자로 원장님의 매출과 브랜드 인지도를 올릴 수 있는 최상의 기회가 바로 온라인을 이용한 마케팅활동을 하는 것이다.

그런데 더욱 큰 문제는 홈페이지를 만드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홈페이지를 만들어도 홈페이지 활용도는 매우 낮다. 더군다나 피부관리실 홈페이지 활용도는 더 낮기 때문에 이제는 홈페이지를 만들었다고 다 된 것이 아니라 이것을 관리하고 운영해 나가는 것이 중요한 문제이다. 그래서 홈페이지 제작 방법 및 효율적인 운영방법에 관하여 순차적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인터넷 이용자수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그와 더불어 마케팅의 주요대상이 인터넷이라고 볼 때 홈페이지는 무한한 가능성을 보여 준다. 그로인해 홈페이지는 선택항목이 아닌 기업 활동에 있어 필수항목이 되었다. 명함이나, 각종 언론매체로의 광고나 팜플릿에서도 홈페이지가 당연하게 한 PR의 분야로 중요하게 되었다.

홈페이지 마케팅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홈페이지를 제작, 운영하는 업체가 많이 생겼다. 조그마한 매장 하나를 하더라도 홈페이지부터 만들어야 한다고 생각을 한다. 실제로 필자에게 온라인 마케팅 관련하여 컨설팅이나 상담을 신청하는 대부분이 홈페이지 마케팅부분인 것만 보아도 홈페이지에 대한 중요성과 홈페이지마케팅에 대한 고민들이 얼마나 많은지 알 수 있다.

홈페이지마케팅은 크게 홈페이지 제작, 홈페이지 운영관리, 홈페이지마케팅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중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중요한 순서는 첫 번째가 홈페이지마케팅이고 두 번째가 운영관리, 제일 비용이 적게 들어가는 것이 홈페이지 제작이다. 아무리 많은 비용을 들여 만든 좋은 홈페이지라도 방문객이 없으면 아무 쓸모없고, 또한 제대로 된 운영관리가 되지 않아 고객의 욕구와 신뢰를 얻지 못한다면 실패한 홈페이지가 되기 때문이다.

대다수 사람들이 홈페이지 제작에는 관심이 많은데, 정작 더 중요한 유지, 관리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을 하고 있지 않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홈페이지들을 살펴보면 그 중에 58.3%, 절반이 넘는 홈페이지가 휴면상태이다. 유지관리가 안되어 비싼 비용을 들여 만든 홈페이지가 제 기능을 못하고 죽어있는 것이다.

하지만 적정한 비용을 들여서 홈페이지를 만드는 문제도 쉽지만은 않다. 그래서 홈페이지 제작 시 주의할 점 몇 가지를 소개 하자면,

1. 홈페이지 제작시 유지보수를 생각하고 제작하라.
제작비용을 줄이기 위해 너무 낮은 가격으로 제작하게 되면 유지보수나 리뉴얼이 안 되는 경우가 많다. 이 부분을 확실히 체크하지 않는다면 이후에 다시 비용을 들여 홈페이지를 제작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2. 유지보수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제작하라.
홈페이지를 마케팅적으로 활용하다보면 홈페이지 수정 변경은 기본이다. 고객의 욕구변화나 상품의 추가/삭제, 추가적인 신뢰요소 발생 등 그때그때 적용하기위해 수정해야 할 상황이 많이 생긴다. 변경을 위해 적게는 몇 만원에서 몇 십만 원씩 비용이 들어간다. 마케팅에 맞추어 수정 관리를 생각하여 유지보수 비용이 적게 들도록 제작하고, 유지보수 계약을 체결하여야 한다.

3. 홈페이지를 만든 곳에서 유지 보수하는 것이 효율적이다.
홈페이지는 만드는 사람에 따라 각각의 스타일로 만들어 진다. 그러다 보니 자신이 만든 홈페이지는 쉽게 수정하고 변경이 가능하지만 다른 사람이 만든 홈페이지를 수월하게 다룬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쉽게 진행하다 보면 이런 문제들이 고스란히 비용으로 청구된다. 그래서 홈페이지 회사는 신중히 선정 해야 한다.

제작보다 유지보수가 더 중요하고, 비용도 더 많이 들어간다는 것을 다시 한 번 생각하고 효율적인 홈페이지 유지보수로 고객을 모으고 매출을 올리는 성공 홈페이지마케팅을 이루어야 한다. 이런 모든 것을 생각하고 만들어진 스마트 쌤은 컴퓨터에 관한 작은 이해만 있다면 홈페이지를 직접 유지 보수 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성 홈페이지로 제작되었다. 그리고 홈페이지를 제작하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홍보하는 방법까지도 교육해주기 때문에 경영에 도움을 많이 줄 것이다.

홈페이지를 제작했다는 것에 만족하지 말고 유지보수를 위해 자신이 공부를 해나가야하는 것은 필수적인 일이다. 때문에 약간의 시간적인 짬을 내서라도 마케팅, 배너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등등에 순차적으로 공부를 해준다면 온라인에 대한 견해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구태규
(주)피에스포유 대표
보건복지부 보건산업진흥원 뷰티전문 컨설턴트
중소기업청 소상공인진흥원 마케팅 전문강사
대한민국 100대 에스테틱스파 자문위원

빠르게 전하는 에스테틱 전문뉴스 미용경영신문(www.bmnews.co.kr)
저작권자 ⓒ 미용경영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칼럼

최신뉴스


탈모정보


Partn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