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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해진 화장품 용기, 기능성 패키징이 뷰티 시장을 바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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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도현기자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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똑똑해진 화장품 용기, 기능성 패키징이 뷰티 시장을 바꾼다.

"온도 변색부터 IoT 센서까지, 일반 용기 시대의 종말."

 

화장품 용기 디자인에 스마트 기술이 대거 도입되면서 기존의 단순한 용기들이 설 자리를 잃고 있다. 과거 디자인과 브랜딩 위주였던 패키징이 이제는 첨단 기술을 활용해 제품의 효능을 극대화하고 사용자 경험을 혁신하는 핵심 요소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온도 변색 기능, 자외선 차단 소재, 센서 기술 등이 적용된 스마트 패키징의 등장으로 일반 용기에 대한 수요는 상대적으로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가장 혁신적인 기술은 IoT 센서가 내장된 스마트 용기다. 제품 사용 횟수를 자동으로 카운트하거나 남은 용량을 스마트폰 앱으로 알려주는 기능이 대표적이다. 일부 고급 브랜드는 사용자의 피부 상태나 환경에 따라 최적의 사용 시점을 추천하는 AI 기반 패키징도 선보이고 있다. 이러한 스마트 기능들은 단순히 제품을 담는 용기를 넘어 개인 맞춤형 뷰티 케어의 핵심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온도와 환경에 반응하는 스마트 패키징 기술도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제품 온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온도 변색 용기는 보관 상태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게 해주며, 자외선에 노출되면 색이 변하는 UV 센서 기능은 제품 품질 관리에 도움을 준다. 일부 브랜드는 습도 감지 기능을 탑재해 보관 환경이 부적절할 때 경고 표시가 나타나는 용기까지 출시하고 있다.

 

패키징 제조업체들도 기능성 용기 개발에 대규모 투자를 늘리고 있다. 기존 일반 용기 생산 라인의 가동률이 떨어지면서 스마트 패키징 전용 설비로 전환하는 업체들이 증가하고 있다. 한 패키징 전문업체 관계자는 "2년 전만 해도 일반 용기가 전체 주문의 70%를 차지했지만 현재는 30% 이하로 줄었다"며 "기능성 패키징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어 생산 설비 확충에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업계에서는 앞으로 패키징 자체가 제품 차별화의 핵심 경쟁력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동일한 화장품이라도 패키징 기능에 따라 소비자 선택이 크게 달라지는 만큼, 브랜드들의 패키징 기술 개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화장품패키징협회 관계자는 "패키징이 단순한 용기에서 제품 가치를 높이는 핵심 기술로 진화하고 있다"며 "기능성 패키징 도입 여부가 브랜드 경쟁력을 좌우하는 시대가 왔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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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도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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